광고

연구원 ‘건설과 사람’, 스마트시티 분야 글로벌 PM교육실시

스마트시티 전문교육, 국제단체 인증 교육으로 교육의 질적향상 선도

국토매일 | 입력 : 2018/08/10 [17:28]

[국토매일] (재)연구원 건설과 사람(원장 김경식, 이하 연구원)은 건설기술 교육의 질적향상을 선도하기 위해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응한 스마트시티 전문교육,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PM 국제단체인 IPMA의 인증 전문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건설산업은 4차 산업혁명으로 전환기를 맞이해 건설기술자의 역량 제고를 위한 프로그램 차별화와 선택의 폭 확대 등 교육의 질적 개선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하지만 지난 20여년간 신규 교육기관이 진입의 제한으로 독과점 현상이 지속되고 따라서 교육 수요자인 건설기술자와 기업체로부터 교육의 실효성에 대한 불만이 증폭되고 있다. 

 

연구원은 “글로벌 건설인재 양성과 선도적 교육기관으로 역할 수행”이라는 목표로 교육의 질 과 교육서비스를 제고하는데 기여하기 위해 국토부로부터 종합교육기관 지정을 추진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스마트시티 전문교육, 글로벌 PM인증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스마트도시 전문인력 양성과정’은 오는 9월과 12월 두 차례 시행될 예정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따른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도시의 경쟁력,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자연친화적인 기술과 ICT 기술을 융복합해 도시를 건설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스마트 건설기술에 대한 건설기술자의 역량 제고를 목적으로 실시된다.

 

교육 내용은 △ 스마트도시계획 △ 스마트도시 ICT 기술 및 솔루션 △ 스마트도시 수행 및 운영사례 등으로 구성된다. 이번 교육은 연구원이 건설기술인들에게 양질의 교육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무상으로 진행된다. 

 

또한 지난 5월 처음 실시해 좋은 평가를 받았던 “글로벌 PM 인증교육”도 오는 11월에 2차로 시행될 예정이다. PM교육은 PM 국제단체인 IPMA의 인증 프로그램과 강사를 활용해 점차 복잡화, 대형화되고 있는 건설 프로젝트에 대한 융복합적 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건설기술자의 PM 역량을 강화하고 국내외 시장의 확대에 따른 전문가 양성을 위해 진행된다. 

 

이번 교육내용은 △ 국제적 관점의 프로젝트/프로그램/포트폴리오 관리 트렌드 이해 △ IPMA ICB, OCB를 통한 PM 수행능력 강화 방법 이해 △ 프로젝트 관리 및 경영능력 강화 △ PM 역량강화를 위한 PM컨설턴트 활용등이다.

 

이 교육은 IPMA에서 인증한 외국인 PM 전문강사와 전문 통역이 직접 강의한다. 이 강의는 산업자원부에서 지원해 무상으로 실시되며 과정 수료시 세계 시장에서 PM 수행능력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IPMA PM 개인 자격 인증 시험자격을 부여해 관리자로서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는 좋은 학습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연구원은 이같은 교육사업의 효과적인 추진과 사용자(교육생)의 교육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교육홈페이지(edu.chri.re.kr)를 개설하고, 현재 스마트시티 교육과정에 대한 교육생을 모집 중이다.

 

김경식 원장은 “연구원은 앞으로 정부의 기술인력 육성방향 및 교육시책에 부응하기 위해 4차 산업혁명 대응 기술교육, 글로벌 경쟁력 강화 교육, 청년 실업자 취업 지원교육 등을 집중 시행하는 등 건설기술 교육의 질적 향상을 선도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