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제14회 대한민국 어린이국회 개최

전국 어린이의원 140명 국회에서 의정활동 체험

백용태 기자 | 입력 : 2018/07/13 [15:07]
    제14회 대한민국 어린이국회 개최
[국토매일]제14회 대한민국 어린이국회가 7월 13일 오후 2시 국회의사당에서 문희상국회의장 주재로 개최된다.

대한민국 어린이국회는 전국 229개 초등학교에 6학년 학생 10명내외로 구성된 어린이국회연구회 활동을 통하여 법률안 및 질문서를 작성하여 국회에 제출하고, 어린이국회연구회에서 선출된 어린이의원들이 국회에서 직접 의정 활동을 체험해 봄으로써 민주사회 시민으로서의 자질과 리더십을 함양하고 의회정치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도모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이번 대한민국 어린이국회에는 229개 초등학교 어린이국회연구회에서 총 194건의 법률안과 84건의 질문서가 제출되었는데, 해를 거듭할수록 학교생활에 필요한 사항은 물론 “함께 하는 세상를 위한” 특수학교와 일반학교의 통합교육 의무화 법률안, 아동·청소년 문화예술 진흥에 대한 법률안 등 각종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참신한 아이디어와 현행 제도를 보완하는 내용 등 어린이들이 발굴한 주제가 한층 풍부해지고 있다.

대한민국 어린이국회는 오전 상임위원회와 오후 본회의로 나뉘어 실시된다. 오전 10시 20분부터 진행되는 3개 상임위원회에서는 지난 6월 '법률안 및 질문서 심사위원회'에서 선정된 17건의 우수법률안에 대한 제안설명과 찬반토론 및 표결을 거쳐 최종 7건의 법률안을 선정하여 이를 본회의에 부의하게 된다.

오후 본회의 일정은 국회의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어린이의 눈으로 본 사회 문제’에 대하여 어린이 의원들이 질문하고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으로부터 답변을 듣는 “정부에 대한 질문·답변”시간을 가진 다음, 오전에 상임위원회 활동을 통하여 선정된 7건의 우수법률안을 각각 발표하고 표결을 거쳐 영예의 대상과 금상 및 우수상 등을 선정·시상하는 순서로 진행된다.

2005년 처음 개최된 이래 올해로 14회째를 맞는 대한민국 어린이국회는 지금까지 총 49,728명의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 법률안을 직접 성안하여, 발표하고 토론하는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어린이 의원들이 미래의 정치 지도자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되는 의미 있는 행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