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농업기계 안전사고는 예방이 최우선!

농촌진흥청, 사용 전 점검·안전의식 강화 당부

백지선 기자 | 입력 : 2018/05/18 [11:55]
    농업인 손상 발생 관련 농업기계 종류. 국립농업과학원 농업공학부, 2015 조사 결과
[국토매일]농촌진흥청은 농업기계로 인한 안전사고 발생 위험을 낮춰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사용자의 안전 의식 강화와 올바른 기계 점검 등을 당부했다.

농업인 손상 사고가 발생하는 주요 농기계를 보면 경운기 , 예취기 , 트랙터 , 관리기 등이다.

농업기계로 인한 농업인 안전사고는 농작업 중 농작업 관련 이동 중 농작업 준비 중에 주로 발생했으며 농작업 안전사고는 운전자 부주의와 기계 고장이 가장 큰 원인이었으며, 환경적으로는 급경사와 좁은 도로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농업기계로 인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농업기계 사용법 숙지와 올바른 점검 작업에 따라 적절한 보호 장비 착용 농작업 환경 개선과 위험 지역 사전 확인 안전운전 등 상황별 주의사항을 지켜야 한다.

농촌진흥청 스마트팜교육단 송용섭 단장은 “영농철을 맞아 농업 기계 운전자 스스로 안전의식을 높이고, 도로교통법규를 익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