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소형 원자로 개발 주도국 한자리에 모여 미래 신시장 창출 의지 다져

한국형 소형원전‘스마트’의 우수성 및 수출지원 강조

백용태 기자 | 기사입력 2019/11/15 [11:44]

소형 원자로 개발 주도국 한자리에 모여 미래 신시장 창출 의지 다져

한국형 소형원전‘스마트’의 우수성 및 수출지원 강조

백용태 기자 | 입력 : 2019/11/15 [11:44]
    소형 원자로 개발 주도국 한자리에 모여 미래 신시장 창출 의지 다져

[국토매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문미옥 제1차관은 지난 13일부터 이틀간 미국 워싱턴DC에서 개최되는 제13차 국제원자력협력체제 집행위원회와 국제 장관급 컨퍼런스에 참석해 한국형 소형원전인 ‘스마트’ 수출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의지를 밝혔다.

국제원자력협력체제 집행위원회는 회원국들의 장관급으로 구성된 원자력 고위급 협의체로서 이번 회의에는 의장국인 미국을 포함해, 중국, 러시아, 프랑스 등 18개국 정부대표와 국제원자력기구, 제4세대 원자력시스템 국제포럼, 경제협력개발기구 산하 원자력기구 등 국제기구 고위급 인사가 참석했다.

국제원자력협력체제는 원자력 선진국과 잠재적 도입국 간 원자력의 평화이용 방안과 상호이익을 모색해온 국제원자력협의체로 원자력의 안전한 이용을 위해 인프라 개발 지원, 다자간 핵연료 주기 서비스 제공, 원전 공급국과 도입국 간 연계 방안 등 다자간 국제협력이 요구되는 정책을 중점적으로 논의해 왔다.

특히 이번 회의에서는 국제적인 에너지 환경변화에 따른 원자력의 역할과 최근 안전성과 다양한 활용성 등의 장점으로 미래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는 소형원자로의 개발 및 배치를 위한 국제협력 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과기정통부 문미옥 제1차관은 기조발언을 통해 한국의 원자력 안전강화 노력과 원자력 활동을 소개하고 방사선, 중소형 원전 등 미래 시장 창출이 가능한 분야의 연구개발 강화 의지를 표명했다.

집행위원회에 이어 미국 백악관과 에너지부가 공동으로 주관해 개최된 국제 장관급 컨퍼런스에서는 ‘소형원자로와 선진원자력 개발’을 주제로 주요 선진국의 소형원자로 개발 현황과 시장 전망 등이 논의 됐다.

우리나라는 한국과 사우디 간 스마트 협력 경과를 소개하면서 미래 소형원자로 시장의 선두주자로서 스마트 상용화의 성공적인 추진을 통한 해외 수출시장 진출 의지를 강조했다.

이어 미국, 러시아, 캐나다·영국의 소형원자로 개발 현황이 소개되고 이후 재원조달, 규제혁신 등 미래 시장 정착을 위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됐다.

특히 미국은 한국을 포함한 주요국과 국제원자력기구, 경제협력개발기구 산하 원자력기구 등 국제기구 대표를 백악관에 초청해 2030년 소형원자로 배치를 위한 정책 토론을 진행하는 등 미국의 선진원자력에 대한 관심과 개발 의지를 나타냈다.

과기정통부 문미옥 제1차관은 이번 회의를 통해 “주요 선진국들은 안전성이 혁신적으로 강화된 소형원자로의 미래 가치에 주목하며 소형원자로 개발·상용화 추진을 위한 확고한 의지를 확인했다”며 “앞으로 사우디와 공동으로 스마트 최초 호기 건설을 통해 상용화를 추진하는 한편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통해 미래 글로벌 소형원전 시장에서도 강자가 될 수 있도록 적극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