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오래 저장하는 고품질 사과, “CA저장고가 효자네”

감모율 적고 최대 9개월 저장 가능… 농가 95% 이상 ‘만족’

백지선 기자 | 기사입력 2019/08/20 [14:12]

오래 저장하는 고품질 사과, “CA저장고가 효자네”

감모율 적고 최대 9개월 저장 가능… 농가 95% 이상 ‘만족’

백지선 기자 | 입력 : 2019/08/20 [14:12]
    사과 재배 면적 및 생산량

[국토매일]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사과 CA저장고의 보급이 농가소득 향상에 크게 도움이 됐다.

CA저장은 온도, 습도, 공기 조성을 조절해 농산물을 저장하는 방법이다.

사과 CA저장고는 산소 농도를 2% 대로 낮춰 사과의 시듦을 막고 자동 환기로 저장고 내 이산화탄소와 에틸렌이 축적되지 않도록 해 사과를 고품질 상태로 오랫동안 저장할 수 있다.

지난해 당진과 봉화에 이어 올해에는 사과 주산지인 장수와 청송에 CA저장고를 추가로 보급해 ‘후지’ 품종을 저장했다. 그 결과, 일반 저온 저장보다 상품성과 농가 만족도가 높았다.

봉화에서는 CA저장고에 7개월 간 저장한 사과 380상자를 올해 6월 출하했다. 출하 당시 감모율은 1.8%로 일반 저온에 저장한 것보다 적었다. 저장 기간도 9개월로 늘어 저온 저장보다 길어졌으며, 소득도 10% 늘었다.

당진의 경우도 감모율은 3.2%로 저온 저장 때 7.5% 보다 낮게 나타났다. 저온 저장일 때 4개월이던 저장 기간도 7개월로 늘어 농가의 95% 이상이 만족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농촌진흥청은 올해부터 저장고 내 사과 품질을 예측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추가해 농가가 저장된 사과의 품질을 스마트폰으로 확인 후 출하할 수 있도록 했다.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남성희 기술지원팀장은 “기밀도와 센서 정밀도를 높인 CA저장 기술로 신선도를 오래 유지할 수 있어 농가의 어려움 해결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