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중기부, 신한금융그룹·벤처기업협회와자상한기업 업무협약 체결

금융권 첫 번째 자상한 기업 신한금융그룹, ’22년까지 2천억원 출자를 통한 1조원 규모 벤처펀드 조성, 향후 스케일업 펀드 조성 시 참여

백용태 기자 | 기사입력 2019/06/24 [16:08]

중기부, 신한금융그룹·벤처기업협회와자상한기업 업무협약 체결

금융권 첫 번째 자상한 기업 신한금융그룹, ’22년까지 2천억원 출자를 통한 1조원 규모 벤처펀드 조성, 향후 스케일업 펀드 조성 시 참여

백용태 기자 | 입력 : 2019/06/24 [16:08]
    박영선 장관

[국토매일]중소벤처기업부와 신한금융지주회사, 벤처기업협회는 24일 10시 신한두드림스페이스에서 중소벤처기업 혁신성장 지원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중기부가 지난 5월부터 추진한 ‘자상한 기업’ 발굴시리즈 세 번째로 금융권에서는 처음 신한금융그룹과 신한금융그룹의 투자 등과 관련된 벤처기업협회가 함께 참여하게 됐다..

중기부는 금번 협약이 박영선 장관이 지난 5월 금융지원위원회에서 금융권에 융자중심 방식을 탈피해서 기업투자를 늘려달라는 주문에 대한 금융권의 첫 화답으로 이번 협약이 성사됐다.고 밝혔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신한금융그룹은 모태펀드가 출자하는 벤처펀드에 ’22년까지 2천억원을 출자해, 총 1조원 규모 벤처펀드를 조성

향후, 스케일업 펀드 조성 시 참여

② 스마트공장 추진 중소기업을 위한 금융상품 출시

벤처기업협회 추천기업 및 기술우수기업에 대한 금리 우대

③ 청년 취업 지원을 위한 ‘두드림사업’ 및 창업 지원을 위한 ‘두드림스페이스’ 운영

청년 구직자 역량강화 프로그램 제공, 두드림 멘토기업 연계

④ (자영업 대상 비금융프로그램 제공 : 성공 두드림 프로그램) 신한 SOHO 사관학교, 세미나, 컨퍼런스, 신한 SOHO 컨설팅 센터

이날 협약식에서 박영선 장관은 “나만 잘하면 성공할 수 있는 시대는 끝났다. 이제는 나의 고객, 나의 거래처, 협력사 등 이해관계가 있는 모든 경제주체가 잘되어야 성공할 수 있는 경제환경이 됐다.”고 지적하면서, “이런 의미에서 ‘상생과 공존’의 철학은 건강하고 창의적인 기업생태계를 위한 필요조건이며, 이에 대한 실천이 충분조건”이라며 기업 생태계에서 상생과 공존에 기반한 성장을 강조했다.

또한 “중소벤처기업의 혁신성장을 위해 신한금융그룹의 전향적인 투자 결정에 감사드리며, 이는 창업벤처생태계에 새로운 성장엔진을 제공하는 일이다.”라면서, “이번 협약이 ‘상생과 공존’의 새로운 민-관 협력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이러한 사회공헌 노력이 전 금융권으로 확산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신한금융그룹 조용병 회장은 “신한금융은 그룹의 역량을 결집해 혁신성장기업을 발굴, 육성하기 위한 ‘혁신성장프로젝트’를 지속 추진해 나갈 뿐 아니라, 상생과 공존을 위한 금융회사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데도 앞장 서겠다”고 말했다.

벤처기업협회 안건준 회장은 “금융분야는 벤처생태계 구성의 핵심요소로 벤처기업 성장단계별로 모험자본의 적기 투입이 중요하다”면서, “포용 금융을 실천하고 있는 신한금융그룹과 함께 협력해 좋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했다.

협약체결 후 박영선장관은 신한금융그룹의 청년 창업 프로그램을 통해 신한두드림스페이스 입주가 결정된 창업예정자 10팀과 브라운백 미팅을 갖고 청년스타트업의 사업모델에 대한 발표와 애로사항 등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