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위즈블, 블록체인 R&D타워 오픈

박찬호 기자 | 기사입력 2018/06/18 [15:33]

위즈블, 블록체인 R&D타워 오픈

박찬호 기자 | 입력 : 2018/06/18 [15:33]


[국토매일-박찬호 기자] 위즈블이 블록체인을 전문으로 연구하는 블록체인 R&D센터를 지난 6월5일 일반인들에게 공개했다고 밝혔다.


위즈블 블록체인 R&D타워는 국내 은행, 증권사 등 금융권 및 국내외 정부기관, 공기업, 통신사, 보험, 일반기업 등의 산업계전반의 주요한 소프트웨어를 10여 년 이상 설계 및 개발한 국내엔지니어들을 주축으로 구성. 국내외 최초로 블록체인 연구를 통한 금융 및 산업에 적용할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서울시 마포구 합정동에 5층 규모의 단독 건물로 마련된 위즈블 블록체인 R&D타워는 국제적인 표준이 없는 블록체인 기술 표준을 만들기 위해 그 동안의 연구결과를 연말에 발표할 계획이다.


위즈블 관계자는 "블록체인이 넘어야 할 불가능한 기술적 장벽으로 여겨졌던 트랜잭션이 없이 1초당 1백만건의 결재량 처리와 거래원장의 분산 검증을 통한 빠른 속도 등의 설계를 마쳤다"며 "구현중인 위즈블 블록체인 플랫폼은 산업전반에 적용될 새로운 패러다임의 블록체인 기술표준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구글보다 좋은 업무환경과 근로조건을 제시하면서 국내외에 블록체인 전문가를 채용 중에 있다"며 "더불어 국내외 대학과 산학으로 블록체인 아카데미를 운영할 계획을 가지고 전 세계적으로 부족한 블록체인 인재를 양성하고, 블록체인업계가 풀기 어려웠던 문제들을 한국의 기술력으로 풀어가면서 블록체인의 새로운 방향을 빠른 속도로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위즈블 블록체인은?


맥킨지 보고서에 따르면 전통 은행권의 수익은 핀테크 기업으로 매출이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블록체인을 사용하는 이유는 4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즉 보안성, 거래 속도, 경제성, 투명성이다. 우선 블록체인은 암호화된 데이터와 암호화된 킷값으로만 거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보안성이 높다. 또 새로운 블록과 기존의 블록이 하나가 되어 블록 안의 데이터를 임의 변경하거나 탈취가 불가능하다. 무엇보다 분산화시스템으로 인해 해킹이 어렵다.


또 거래 속도향상은 기술력 자체의 속도도 있지만, 제3자를 거래과정에서 배제시키기 때문에 실시간 거래가 가능하고 거래의 속도와 효율성이 크게 증가한다. 또한 분산원장 기술로 오류 정정과 수정을 위한 시간이 감소시킬 수 있다. 비용면에서도 경제적이다.


중앙 서버나 시스템을 관리할 비용이 들어가지 않아 비용이 적게 든다. 그 외 실시간 거래 모니터링으로 인해 가시성이 극대화 될 뿐만 아니라 투명한 거래가 가능하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블록체인의 인기는 날로 높아지고 있다.

 

위즈블 블록체인은 어느 분야에 활용될까


금융. 선거나 여론조사. 세금과 예산 관리. 공공데이터 보호. 물류와 유통. 에너지


우선 금융권에서 주로 쓰이는 경우는 전자화폐, 해외송금, 장외거래, 데이터 저장 및 보호, 메시지 보호 및 전달 등의 형태로 활용되고 있다.


전자화폐는 제 3자 신용기관 없이 사용자 간의 인증을 통해 안전하게 유통이 가능하도록 암호화폐다. 요즘 뜨거운 감자로 불리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이 그 예다.


또 해외송금을 할 경우에도 수수료를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으며 데이터 저장 및 보호도 할 수 있다.


그 외 나스닥 장외주식거래소인 프라이빗 마켓(Private matrket)에 블록체인기술을 시범적으로 적용, 기존 변호사를 통했던 거래승인절차를 블록체인을 통해 자동화 및 안전하게 실물증권을 관리하고 보관하고 있다. 그 예가 바로 나스닥 프라이빗 마켓(NASDAQ Private Market)이다.


선거나 여론조사에도 블록체인이 쓰인다. 각종 여론조사나 정부 및 지자체의 공공 선거에 이르기까지 조작을 할 수 없고 보안성을 강화한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다.


기존의 전자투표 방식의 보안 위협을 최소화하면서 투명하고, 변조 방지 기능을 갖춘 신뢰기반 투표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지난 2016년 미국 50개 주 중 43개의 전자투표기(EVM)는 10년 이상 사용한 적이 있다. 이런 경우 실패 및 고장 발생 가능성이 높을 뿐 아니라 해킹에도 쉽게 노출된 적이 있다.


미국 신생기업 중심으로 블록체인을 활용한 투표 방식이 제안되고 있다.


블록체인을 물류와 유통 분야에 적용하면 가시성을 제고하고 서류, 행정 처리 비용과 처리 시간을 효율성 있게 관리할 수 있다. 주요 참여자들은 어느 기관에서도 문서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블록체인을 물류와 유통 분야에 적용하면 가시성을 제고하고 서류, 행정 처리 비용과 처리 시간을 효율성 있게 관리할 수 있다. 주요 참여자들은 어느 기관에서도 문서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지방자치단체의 세금과 예산 관리 시 블록체인을 활용하면 예산 할당 내용부터 제출 내역을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다. 이를 스마트 계약을 통해 지출 내역을 관리하면 관련 행정 부담이 감소하며 투명성도 보장된다. 다보스포럼에서 73%의 응답자는 블록체인을 통해 세금을 거두는 국가가 2023년에 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중앙시스템에 저장하거나 관리되는 데이터는 기관의 보호 노력에도 불구하고 조작이나 해킹의 우려가 존재한다. 이런 경우 블록체인을 활용한 보안성 강화가 필요하다. 현재 공공데이터는 API나 파일 형태로 제공되어 사용 목적이나 용도에 대한 추적이 어렵다. 반면 블록체인은 이력에 대한 추적이 가능해 안전하며 투명성이 보장된다.


물류와 유통 분야에 블록체인을 활용해 가시성을 제고하고 서류, 행정 처리 비용과 처리 시간을 효율성 있게 관리할 수 있다. 가령 공급체인의 주요 참여자인 송하인, 포워더, 세관원, 수하인 등은 블록체인으로 문서를 공유하면 어느 기관에서든지 현 상태를 빨리 파악할 수 있다.


중국 월마트는 IBM과 협력해 중국에서 유통되는 돼지고기의 유통과 물류 전 과정을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추적하기도 했다.


영국의 신생기업 에버레저는 다이아몬드나 와인 등 고부가가치 사치품들의 원산지 추적 및 인증에 IBM 블록체인을 활용하고 있다.


블록체인의 분산원장 기술과 스마트 계약 기능은 전력거래소 없이도 누구나 에너지를 생산하고 판매, 소비할 수 있다. 신재생 전자화폐, 전력 거래와 청산 등에도 블록체인 응옹이 가능하다.트렌스액티브 그리드(TransActive Grid)의 기업은 LO3 에너지와 컨센스시스(ConsensSys)의 합작으로 블록체인을 통해 이웃 간 에너지를 판매하고 있다.


그 외 신재생 전자화폐, 전기차 충전 및 지불, 비트코인 요금 결제, 전력 거래 및 청산 등에도 블록체인 응용이 가능하다.


금융권 제외한 블록체인 적용 분야 및 활용 기업을 표시한 이미지로 블록체인은 가상화폐에서 시작해 P2P 대출, 거래인증, 공인인증 등 최근 핀테크 기술과 융합해 다양한 분야에서 쓰이고 있다. 

 

행안부, 블록체인을 활용한 전자증명서 발급·유통 플랫폼 구축


앞으로 행정․공공기관에서 발급하는 주민등록등초본 등 각종 증명서를 모바일 기기를 활용, 전자문서 형태로 발급받아 개인 또는 기관 간 안전하게 유통하는 전자증명서 발급․유통이 가능할 전망이다.


행정안전부는 종이 증명서 발급에 따른 국민․기업의 불편과 사회적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해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블록체인 기반의 전자증명서 발급·유통 플랫폼 구축에 나선다.


그동안 전자정부 추진으로 대부분의 행정․공공기관에서 온라인 민원 신청이나 온라인 증명서 발급이 가능해졌으나, 증명서 등 민원처리 결과문서는 여전히 종이 문서로만 발급되고 있다. 이에 따라 종이 증명서를 우편 또는 방문 등의 방법으로 제출하고, 금융기관․기업 등도 종이문서를 보관해야 하는 등 국민․기업 등에 많은 불편과 사회적 비용발생을 초래하고 있다. 행정․공공기관에서 발급하는 증명서․확인서․등본 등 제 증명서는 2,700여종으로 2015년 기준 연간 3억7,000만 건(1,000 건 이상 발급된 190종 서식 발급건수 통계)의 종이 증명서가 발급됐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행안부는 2019년에는 전자증명서 발급·유통 플랫폼을 구축하고, 2019년 말에 시범서비스를 거쳐 2020년부터 전자증명서를 발급・유통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해 블록체인 기반의 전자증명서 발급․유통센터, 전자문서지갑, 전자증명서의 진본성 확인 및 사용자 인증시스템 등에 대한 정보전략계획 등 전자증명서 발급․유통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할 계획이다.


지금은 민원인이 온라인으로 신청한 후 종이문서로 출력해 우편․직접방문 등의 방식으로 제출하고 있으나, 서비스가 도입되면 행정․공공기관, 민간기관․단체 등에 언제라도 스마트폰이나 온라인으로 증명서를 제출할 수 있어 국민 편의가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행안부는 전자증명서 발급·유통 서비스는 국민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민간기업․단체의 업무 효율성을 높여 대한민국의 경쟁력을 강화, 행정서비스의 신뢰와 편의성을 높이는 대한민국 대표 정부혁신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방침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