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4차 산업시대 철도안전의 길… 스마트 철도 시스템 구축·안전 기술자 양성 관건

철도기술연구원·국토매일 주관 철도안전 정책 토론회

조영관 기자 | 기사입력 2017/07/27 [16:19]

4차 산업시대 철도안전의 길… 스마트 철도 시스템 구축·안전 기술자 양성 관건

철도기술연구원·국토매일 주관 철도안전 정책 토론회

조영관 기자 | 입력 : 2017/07/27 [16:19]

 

양근율 부원장 “융·복합 철도 산업… ‘스마트한 철도’ 구축 관건"
박건수 과장 “각 산업의 연결 4차 산업… 철도 산업 ‘칸막이’ 없애야”
구정서 교수 “4차 산업 지능형 기술을 철도 접목… 사고 제로화”
안낙균 회장 “철도안전전문기술자 능력 관리 제도 법제화 필요”
조진환 처장 “철도시스템 수명주기 관리 위해 ‘SE 기법’ 도입해야”
이덕규 상무 “중소기업 육성·국가 철도 발전 위해 정책적 지원 필요”
조용기 실장 “철도 R&D 국책과제 후 사업화 기회 기반 마련되길”
박동섭 단장 “차량정비자격제도 적용 정비사, 멀티 플레이어 돼야”
정광무 부장 “산업의 연결 4차 산업… 철도 부품 제조사 키워야”

 

▲  이우현 국회의원이 주최하고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국토매일신문이 공동 주관한  ‘제4차 산업시대 철도안전 정책방안 토론회’가 지난 24일 열렸다. 이날 토론회에서 학계와 정부, 운영사와 산업계를 대표하는 8명의 토론자들은 ‘4차 산업 첨단기술 철도산업 도입’이라는 ‘대주제’에는 서로 궤를 같이 했지만, 형식승인과 관련해 안전과 비용의 상관 관계라는 ‘소주제’에 대해서는 상이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 국토매일

 

[국토매일-조영관 기자] 지난 24일 국회에서 열린 ‘4차 산업시대 철도안전 정책’ 토론회에서는 국토교통부의 철도안전정책 동향과 철도기술연구원의 4차 산업시대 철도안전 발전 방향 주제 발표 후 전문가 토론으로 이어졌다.

 

토론은 양근율 철도기술연구원 부원장을 좌장으로 박건수 국토부 철도안전정책과장, 구정서 서울과기대 교수, 박동섭 코레일 단장, 조진환 서울교통공사 처장, 정광무 현대로템 부장, 이덕규 다원시스 상무, 조용기 LS산전 실장, 안낙균 전기철도기술협력회 회장이 참여했다.

 

정부·학계·운영기관·산업계를 대표하는 8명의 전문가들은 4차 산업과 관련 국내 철도 안전의 현주소와 나아가야할 방향 등 다양한 의견을 쏟아냈다. 토론에서 나온 주요 내용을 정리했다.

 

▲ 양근율 부원장                ©국토매일

양근율 부원장=안전은 철도의 으뜸 가치다. 정부에서도 안전을 위해 예산과 인력 등의 부분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안전은 운영자 입장에서는 규제로도 인식되기도 한다.

 

현재 철도 산업은 국내에서의 안전한 서비스도 중요하지만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춰야하는 숙제도 안고 있다.

 

많은 변화들이 요구되고 있는 시대적 상황에서 철도 산업을 보다 경쟁력 있는 시스템으로 만들어갈 기회를 삼을 것이냐는 중요한 기로다. 이 같은 환경은 철도 정책을 안전정책을 주관하는 국토부, 실제 운영사들, 그리고 차량 등 부품들을 제공하는 기업들 간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두될 수 있는 문제를 낳기도 한다.

 

철도 산업의 특징은 굉장히 융·복합적이라는 것이다. 결국 4차 산업의 기술들을 이용해 다른 산업과의 연결을 통한 ‘스마트한 철도’를 만들 것이냐는 것이 숙제다. 충분한 토론을 통해 안전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구정서 교수= 우리나라가 세계 최고의 철도강국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철도안전 확보를 토대로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고급 안전전문가’ 육성이 필요하다. 정부에서 투자가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둘째, 철도안전법을 토대로 철도안전관리체계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지만 기술정보들이 축적된 데이터가 없는 실정이다. 안전대책을 현장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정량화된 데이터 구축이 필요하다.

 

셋째, 4차 산업의 지능형 기술을 철도에 접목함으로써, 사고 제로화를 목표로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많은 투자가 있어야 한다. 철도 산업뿐만 아니라 ICT(정보통신기술) 산업 등 이런 기술 자원들을 조속히 잘 관리하면 세계 1등 안전국가가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홍보의 중요성이다. 홍보를 통해 철도 인식을 좋게 하고 이로써 투자를 높이고 대외적으로 수출을 높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 지속적인 투자와 목표설정이 필요하다고 본다.

 

안낙균 회장=철도현장에서 느끼는 것은 철도 안전의 핵심은 사람에 대한 관리라는 것이다. 현재 철도안전 관련 운전·시설·신호·전기철도 등 4개 협회에서 인력들을 양성하고 있지만 재교육 체계가 전혀 안 돼 있다. 정기교육 없이 처음 120시간만 받으면 경력에 상관없이 초급 기술자로 남는 것이다.

 

현장에서 안전을 관리하고 있는 기술자들에 대한 기술능력을 관리해줄 수 있는 제도 법제화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본다.

 

그런 제도가 정착되면 양성된 기술자들을 정부가 잘 활용하고 제도화를 해야 한다. 정말 이 내용이 구체적으로 실행되지 않으면 철도안전의 가장 근간이 되는 인력수급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것이다.

 

도시철도에 종사하는 분들은 철도안전법을 적용받으면서도 철도안전전문기술자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 이런 부분을 국회나 정부에서도 도와줘야 한다. 결국은 사람의 안전이다.

 

▲ 사진 왼쪽부터 박건수 과장, 구정서 교수, 안낙균 회장, 박동섭 단장                          ©국토매일

 

조진환 처장=위험을 예지하는 게 안전의 시작이라는 말이 있다. 선제적 예방 관리는 위험도 기반의 안전관리 강화다.

 

위험요인과 관련해 기존에 제도는 도입됐지만 국가 표준화가 없는 실정이다. 대부분의 운영기관에서 위험도를 분석할 때 과거 5개년의 사고 건수와 데이터를 활용한다. 이를 어떤 문제가 나는 것까지 확대해야 한다. 이 기술은 빅 데이터 기반으로 충분히 가능하다.

 

두 번째, 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철도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과연 안전전문가가 어떤 분야의 전문가인지를 명확히 해야 한다.

 

모든 철도는 차량과 8개의 시스템이 정교하게 연결돼 운행하는 것이다. 전체 시스템 관점에서 수명주기 관점으로 관리하려면 SE(Systems Engineering) 기법을 도입해야 한다. 우리나라에도 SE기법을 도입할 수 있는 제도화가 필요하다.

 

셋째는 부품별 기대 수명을 설정해야한다. 그게 없다 보니까 이 설비를 언제 교체해야 하는 것인지, 명확한 기준이 없는 것이다. 기준이 있어야 투자계획과 유지보수 계획을 세울 수 있는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의 가장 중요한 모토는 사고의 전환이다. 융합과 연결이 중요하다. 결국 휴먼에러를 줄이는 게 4차 산업혁명의 기반 기술이라고 본다.

 

이덕규 상무=4차 산업시대와 관련해 우선 현재 철도 산업의 현주소를 짚어봐야 할 것 같다. 현재 철도 차량만 보면 대한민국의 철도시장은 작을 수도 있고 클 수도 있다.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상당히 큰 시장이다.

 

안전과 관련해서는 형식승인 제도에 따라 전동차량을 만들면 안전한 전동차가 된다. 그렇지만 그 제도도 조금씩 보완해야 할 점이 있다. 예비 주행 시험 요건에서 본선 시운전의 경우 실제 영업노선에 차량을 시험 운행해야 하는데 운영기관의 운행 지장과 야간운행으로 야간 점검을 할 수 없다는 어려움이 있다.

 

지하철 구간의 상대적인 특성과 운행노선을 고려해 형식승인의 실질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본다. 현재 실정에 맞는 기준이 적용됐으면 좋겠다. 지하철 구간의 상대적인 특성, 운영 노선 등을 검토해 실정에 맞는 법제도가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특히 국내 철도 부품 제작사가 대다수 영세한 규모인 만큼 용품 형식승인을 받는 데 기술과 비용 면에서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국가에서 형식승인 제도를 이끌어가면서 대한민국의 철도 차량의 기술 발전을 위한 용품 형식승인에 대해 중소기업의 어려움을 일부 지원해주는 제도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이를 이겨낼 중소기업이 없다고 본다.

 

중소기업 육성과 국가 철도 발전을 위해 정책적인 지원을 제안한다.

 

▲ 사진 왼쪽부터 조진환 처장, 조용기 실장, 이덕규 상무, 정광무 부장                        ©국토매일

 

조용기 실장=먼저 철도안전법 형식승인이나 안전성 인증 등 철도 안전 규정에서 여러 가지 변화가 있었다. 이에 신호 부품 제조사들은 철도 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끊임없이 투자해왔고, 사용자 안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다만 제조사 입장에서 봤을 때 단기적으로 인증이나 형식승인에서 많은 비용과 인력이 투입되는 게 사실이다.

 

신호업체들은 사업 등 상당히 취약한 상황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제도적으로 재정적인 지원이 된다면 철도신호 제품도 수준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본다.

 

둘째, 형식승인 같은 법과 관련해 기술기준을 시행하고 있는데 이런 정책들이 많은 시간을 거쳐 시행하는 것이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운 점이 많다.

 

결과적으로 제조사들의 비용과 시간을 줄이는 방안을 정책적으로 관리하는 게 필요할 것 같다. 형식 승인 기술기준이 국제 기술 기준에서 문제가 없는지 판단해 보완 후 국내의 형식승인을 받으면 결국 해외에서도 인증을 받게 되는 것이다.

 

해외의 경우 철도신호시스템은 SIL4(Safety Integrity Level·안전 무결성 기준) 인증, 형식승인,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게 사용자 실적이다. 실제 해외의 경우 사용자 인증에 대해서 실제 영업선로에서의 사용 실적을 요구하고 있다. 그런데 현재 국내에서는 운영선로를 이용한다는 게 프로세스 등에서 어려운 점이 많다.

 

오송 종합시험선로와 함께 국제적인 시험 평가 기준과 설비들이 같이 마련된다면 제조사에서는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신호분야에서는 국책과제 후 빠르게 사업화되는 게 없다. 국책과제에 참여하는 기업 입장에서는 사업화가 궁극적인 목표다. 이 문제를 국가가 제도적으로 풀어줄 수 있게끔 국책과제 후 사업화 기회 기반을 마련해주길 바란다.

 

▲ 토론회는 국토교통부의 후원으로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2회의실에서 국회와 정부를 비롯해 산·학·연 등의 철도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 국토매일

 

박동섭 단장=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우선 절대 안전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특히 차량 제작사와도 연관되지만, 일단 차량의 고장이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

 

물론 고장과 신뢰성과의 관계는 서로 상관관계이기 때문에 무작정 신뢰성을 높인다면 가격 상승으로 이어지고, 또 안전에 소홀히 하면 안전사고로 이어진다. 차량이 차지하고 있는 품질의 요소가 현장에서는 무엇보다 중요하다.

 

아무리 설비를 잘 갖췄다고 하더라도 사소한 실수로 대형사고가 유발되는 만큼 운영사 입장에서는 어려운 점이 있다.

 

둘째는 철도 안전 정책의 개선이다. 제도의 취지는 공감하지만 실제 운영사에서 활용하는 데 오는 어려움을 감안한 정책을 추진했으면 한다.

 

그중 차량정비자격제도가 있다. 이는 정비사의 기술력 향상을 통해서 전문 기술 인력을 양성하자는 취지다. 그런데 이것을 차종별로 할지 형식별로 할지는 아직 고민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다른 운영사에 비해 코레일은 차량도 다양하고 형식도 다양하다. 그리고 전국에 작업장이 산재해 있다. 때문에 정비사 자격증을 의무화할 경우에는 운행에 굉장한 어려움이 예상된다. 인력 수급의 어려움도 있다. 특히 외주업체의 경우 규모가 작고 영세해 작업자 확보에 어려움이 따른다.

 

전문성 확보 취지는 공감하지만 기술들이 다양하고 급변하는 상황에서 단일 차종을 정비하는 정비사보다는 다양한 차종을 정비할 수 있는 멀티플레이어가 필요하다. 특정 차종에 한정해 정비사 자격을 부여한다면 인력운영의 어려움이 따를 수밖에 없다.

 

셋째,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해서 코레일에서도 ICT(정보통신기술)와 IoT(사물인터넷)를 활용한 여러 가지 혁신 사례들을 시행 중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는 과거의 인력중심에서 벗어나 첨단장비를 활용해 사람의 손이 덜 가게 하고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다.

 

코레일에서도 이와 관련해 다양한 활동들을 펼치고 있다. 무선전송시스템 등의 기술을 이용해 차량에서 발생되는 운영 중 발생되는 문제를 고장 코드화해서 무선통신을 이용해 차량기지와 관제센터에서 실시간 확인해 장애 발생 시 긴급하게 조치할 수 있는 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코레일이 4차 산업혁명의 새로운 기술들을 적용하고 시행하는 데 여러 가지 제도적인 뒷받침이나 연구개발 예산도 지원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 4차 산업 철도 안전 정책 토론회                                                 © 국토매일

 

정광무 부장=4차 산업과 연관해서 철도 안전 제도를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제도가 시행되면서 어려운 점이 많이 생겼다.

 

철도 산업이 부품 제조사들이 굉장히 영세한 수준이다. 이 부품 제조사들을 제도에 편입시키고 따라오게 하려면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

 

4차 산업이 굉장히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기술이 발전하는 과정에 철도 산업이 중심에 있다. ‘스마트 트레인’이 이를 대변해주는 말일 것이다.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해 승객의 안전과 편의성을 제공하는 게 최종목적이다. 안전과 분리돼 있지 않다.

 

4차 산업을 가장 적절하게 차량·시설·운행에 접목시켜야 하는 게 숙제다. 근본적으로는 부품산업을 키워야 한다. 차량의 발전과 산업의 발전에 맞춰 기반 산업들이 발전에야 한다.

 

관련 부품 제조사들을 같이 키워야하기 위해서는 각종 제도들이 어우러져야 한다.

 

박건수 과장=장기적인 마스터플랜을 세워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해나가야 한다. 오늘 토론회 같은 자리가 자주 마련돼야 할 것이다.

 

정부에서는 정책적으로 지원을 확대하고 철도기술연구원이 산업계와 정부의 가교역할을 했으면 좋겠다. 정책적으로 정부에서 해야 할 일이 많다.

 

문제는 철도 분야가 상당히 철도가 폐쇄적이라는 점이다. 다른 산업과의 대외적인 관계도 그렇지만 철도 내 분야별로도 칸막이가 심하다. 신호·시설·차량 등 각 철도 분야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도 과연 이 같은 현실이 옳은 방향인가 하는 고민을 해야 한다.

 

각 산업과의 공유와 연결을 고민해야할 것 같다. 4차 산업혁명 시대는 결국 산업과 산업의 연결이다. 그래야 민간에서도 지속적인 관심을 가질 수 있다.

 

지난 2년간 제도가 많이 바뀌었다. 정부에서는 충분한 연구와 보완을 거쳐 제도를 준비하지만 다소 미흡한 부분이 있는 것도 아닌가 하는 생각도 한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서는 방청객들이 국내 철도 산업의 개선점을 건의하기도 했다. 정종덕 철도기술연구원 광역도시철도융합연구실장은 패널들의 형식승인 제도 개선 지적과 관련해 “안전을 위해 충분히 고려한 후 시행된 제도인 만큼 충분한 이해와 적극적인 수행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강봉완 서울교통공사 연구원장은 “빅 데이터가 활용되게 하기 위해서는 정책적으로 빅 데이터가 활용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줘야 한다”며 “열차 운영 데이터 등 빅 데이터를 활용하고 공개하는 기관에 인센티브를 줄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 시민 방청객은 “지하철의 노인 좌석이 출입문 바로 옆에 있어 불편한 점이 있는 만큼 고령자의 편의를 위해 자리 조정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 방청객 자격으로 질의에 나선 정종덕 철도기술연구원 실장, 강봉완 서울교통공사 연구원장, 시민 방청객(사진 왼쪽부터)     © 국토매일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