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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제주 간 철도망… 해저터널 대안 제시

2023년 항공기 결항 약6000편 달해-경제적 손실만 9000억원

국토매일 | 기사입력 2024/08/23 [16:50]

서울-제주 간 철도망… 해저터널 대안 제시

2023년 항공기 결항 약6000편 달해-경제적 손실만 9000억원

국토매일 | 입력 : 2024/08/23 [16:50]

▲ 서울-제주 간 철도망 구축을 위한 토론회 (사진=연합뉴스/제주도의회)  © 국토매일


 23일 제주도의회에서 열린 서울-제주 간 철도망 구축 토론회는 사업에 대한 기대와 우려의 시각이 교차했다.

 

(연합뉴스) 제주도의회 정민구·양영식·송창권 의원은 이날 제주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서울-제주간 철도망 구축을 위한 우리의 과제'란 주제로 토론회를 열었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준 실장은 주제발표를 통해 "항공기에 의존한 이동으로 다양한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며 기상상황에 의한 항공기 지연·결항, 제주공항으로의 수요집중으로 인한 항공 좌석난과 공항 주차난, 긴급 이송 문제 등을 거론했다.

 

영국과 프랑스를 잇는 해저터널 등 해외의 해저터널 성공사례를 설명하기도 했다.

 

이 실장은 서울-제주 간 고속철도 구축을 위해서는 "중앙정부의 추진의지와 별개로 지자체의 추진 의지가 중요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첨단공법이 발전함에 따라 시공은 점점 용이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제주 제2공항 건설과 '섬'이라는 제주 정체성 상실, 국가재정사업 추진 가능성 여부 등 여러가지 쟁점이 남아있다"고 말했다.

 

주제발표 후 토론에 나선 이경만 아시아비즈니스동맹 의장은 "지난 2023년 한 해 항공기 결항 발생이 약 6천편에 달했다. 2022년 5천편, 2021년 4천800편"이라며 "이로 인한 경제적 손실만 지난해 9천억원이다. 제주가 국제 대규모 행사를 유치하는 데 큰 차질이 빚어질 수 있는 만큼 해저터널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강호진 제주사회적경제네트워크 대표는 "해저터널은 온갖 용역에서 최소 14조원, 많으면 20조원이 넘는 막대한 비용이 들어간다"며 "과연 국가재정이 감당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또 "2026년이면 전라도에서 제주도가 분리돼 도제를 실시한지 80주년이 된다. 그러나 해저터널이 뚫리면 다시 제주가 80년 전처럼 전라도의 하부구조가 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김의근 제주도관광학회장은 "제2공항에 대한 정부 기본계획고시를 앞둔 시점에서 서울-제주 고속철도 구축 논의가 이뤄지는 것만으로도 10년 넘게 이어진 제2공항 찬반 갈등이 또 다른 갈등의 시발점으로 변질될 수 있다"며 "제2공항 추진 여부가 결정된 이후 해저터널 건설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를 하는 것이 좋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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