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서빙고아파트지구, 지구단위계획구역으로 전환

서울시 도시·건축공동위, 계획안 수정가결

이민정 기자 | 기사입력 2023/05/25 [13:33]

서빙고아파트지구, 지구단위계획구역으로 전환

서울시 도시·건축공동위, 계획안 수정가결

이민정 기자 | 입력 : 2023/05/25 [13:33]

▲ 지구단위계획구역 (사진 = 서울시)  © 국토매일


[국토매일 = 이민정 기자] 서울시는 24일 제8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개최, 기존의 서빙고아파트지구를 지구단위계획구역으로 전환하는 ‘서빙고아파트지구 지구단위계획(안)’을 ‘수정가결’했다고 밝혔다.

 

아파트지구는 대규모 아파트단지를 조성하여 주택난을 해소하기 위해 1970~80년대에 지정한 용도지구로서 도시관리 기법이 평면적이고 재건축 정비계획과 연계성이 떨어지는 등의 문제가 있었는데 이번에 종합적·입체적 도시관리기법이면서 재건축 정비계획과 연계성이 높은 지구단위계획으로 전환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 지구단위계획은 재건축을 용이하게 하고, 그 외 각종 규제를 완화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대규모 주택단지는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하여 정비계획수립 시 가이드라인이되는 특별계획구역 지침을 제시함으로써 개별 단지가 아닌 지구 차원에서의 체계적인 정비계획 방향을 제시한다. 

 

기존 아파트지구 내 상업 기능을 담당하던 중심시설용지는 주거용도 도입이 가능해지며, 개발잔여지에는 기존에 불허하던 비주거용도 도입을 허용한다. 높이도 기존의 5층 이하에서 대상지 여건에 따라 40m까지 완화 가능하다.

 

역세권변 과소필지로 구성된 이촌종합시장 일대와 무허가 및 맹지로 이루어진 신동아 아파트 북동측의 개발잔여지 일대를 특별계획가능구역으로 지정하여 통합개발을 유도한다.

 

또한 용산공원 ~한강으로 남북녹지축이 이어지도록 신동아아파트 서측변으로 공원 위치지정을 계획하였다.

 

서울시는 향후 주민열람공고를 거쳐 하반기에 서빙고아파트지구 지구단위계획을 최종 결정고시할 예정이다.

 

서빙고아파트지구의 지구단위계획 전환을 통해 주변지역과 조화로운 통합적 도시관리체계를 마련하고 주택공급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서빙고아파트지구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