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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부 문성혁 장관 ‘북극 거버넌스 선도국’ 도약 비전 제시

‘극지활동 진흥법 제정’ 발판 2050년까지 북극활동 전략 발표

이형근 기자 | 기사입력 2021/11/30 [21:53]

해수부 문성혁 장관 ‘북극 거버넌스 선도국’ 도약 비전 제시

‘극지활동 진흥법 제정’ 발판 2050년까지 북극활동 전략 발표

이형근 기자 | 입력 : 2021/11/30 [21:53]

▲ 해양수산부 문성혁 장관이 30일 국무회의에서 '2050 북극활동 전략'을 발표했다(자료사진=해양수산부).  © 국토매일

[국토매일=이형근 기자]해양수산부 문성혁 장관이 북극연구를 활성화 하기 위해 2026년까지 차세대 쇄빙연구선 도입과 큐브 위성 등 고위도 관측시스템을 활용한 데이터 댐 구축ㆍ기후변화연구ㆍ친환경 선박ㆍ바이오 관련 신소재ㆍ신물질 연구의 미래 계획을 담은 '2050 북극활동 전략'을 지난 30일 국무회의에서 발표했다.

'2050 북극활동 전략'은 대한민국이 2050년까지 북극거버넌스 선도국 지위 확보를 위한 연구활동 강화와 인력 육성ㆍ북극권 국가와 협력ㆍ비규제어업방지 등의 노력에 힘쓰겠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6일부터 10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2021 북극협력주간'을 개최해 주한 북극권 국가 외교관(미국ㆍ러시아ㆍ캐나다ㆍ아이슬란드ㆍ덴마크ㆍ스웨덴ㆍ핀란드ㆍ노르웨이)을 초대해 각국의 북극 정책에 대해 소개와 주요 이슈를 듣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북극은 다양한 수산자원, 천연가스를 비롯한 지하자원과 생명자원을 보유한 자원의 보고이며 빙권 감소로 북극항로 개척이 진행되고 있으며 기후변이의 시발점이자 종착점으로 집중호우와 이상한파 등 전 세계 이상기후의 원인이 되고 있다.


미국, 러시아 등 북극권 국가뿐 아니라 중국, 일본 등 세계 각국은 북극에 대한 영향력 확보와 북극 해빙 가속화 등 북극의 환경 변화가 초래하는 기후 재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과학연구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미국은 올해 ‘신 북극탐사 프로젝트’ 480억 원을 투자했고 중국도 극지ㆍ우주ㆍ심해 등 7대 분야 연구개발비를 연 7% 이상 확대했다. 일본은 지난 2020년부터 2025년까지 북극 대형 융복합연구에 450억 원을 투자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지난 1999년 최초 북극탐사를 시작한 이래 2002년 다산 북극과학기지와 2004년 극지연구소 설립, 2009년 쇄빙연구선 ‘아라온호’ 투입 등 연구 인프라를 기반으로 북극 연구에 동참하고 있다.

특히, 올해 ‘극지활동 진흥법’을 제정ㆍ시행하고 2026년까지 2774억 원을 투입해 1만 5천 톤급 차세대 쇄빙연구선 건조를 확정했다.

▲ 해양수산부는 수준높은 극지연구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2027년까지 차세대 쇄빙연구선을 건조할 계획이다(사진=아라온호).  © 국토매일


‘2050 북극활동전략’은 과학연구를 중심으로 기후위기 대응, 북극 해양 생태계보호 등 현안해결 기여와 북극권 국가와 협력 확대, 북극을 활용한 새로운 경제활동을 발굴하고 인프라와 제도를 확충해 2050년까지 북극 거버넌스 선도국으로 도약하겠다는 정부의 의중을 담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차세대쇄빙연구선 외에 큐브 위성과 고위도 관측센터 등을 활용해 북극권 종합 관측망과 극지데이터 댐을 구축한다.


축적된 데이터 댐은 북극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국제적인 공동연구를 주도하는 한편 2035년까지 환경변화가 초래하는 국내의 한파, 집중호우 등 이상기후연구를 선진국 수준으로 높일 계획이다.


더불어 북극정책의 우선순위, 관심 분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북극권 8개 국가와 양자협의회를 통해 맞춤형 협력사업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이어서 차세대 쇄빙연구선이 도입되면 연구 일수는 최대 2백 일까지 늘어나는 만큼 수준 높은 연구가 기대된다.

 

▲ 극지연구팀이 북극에서 기후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북극 탐사를 실시하고 있다(사진=해양수산부).  © 국토매일


해수부는 여기에 발맞춰 북극관문 국가들과 연구협력관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친환경 에너지, 북극항로ㆍ항만 개발, 자율운항선박은 러시아와 협력하며, 북극연구, 수산양식, 수산식품은 노르웨이와 북극 영구동토층, 북극항로, 수산양식은 덴마크와 협력한다.


또 미국과는 북극항로 안전 통항, 해양환경관리, 수산식품 등에 협력을 강호하고 캐나다는 원주민 지원, 해양환경 관리를 함께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이외에도 아이슬란드는 신재생 에너지, 수산식품 분야 협력을 맡고 스웨덴은 친환경 에너지, 해양플랜트, 자율운항선박에 대해 협력하며 핀란드와는 친환경선박 기자재, 자율운항선박, 해저케이블 등이 협력 대상이다.


해수부는 북극권 국가를 비롯한 북극 거버넌스 주체와 형성한 신뢰를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발전에 동참하기 위해 북극항로, 친환경에너지, 친환경 선박, 지속가능한 수산업, 극지 바이오 등 연안국과 함께 북극 발전에 협력한다는 입장이다.


또 북극항로 활성화에 대비해 안전 선박운항을 위한 북극해 해상교통정보서비스(e-Nav)와 북극 대기오염 방지를 위한 수소ㆍ메탄올ㆍ암모니아 등 친환경연료 추진 선박 운항기술을 개발하고 국내 기업이 러시아의 북극 수소 클러스터, LNG 등 친환경 에너지 관련 프로젝트에 다양한 방식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향후 북극해 공해에서 비규제어업 방지 노력에 동참해 수산자원 조사 등 책임있는 조업국으로 의무를 다하기로 했다.

 

우선적으로 적극적인 북극 연구가 지속되기 위해 전문 인력 양성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극지연구소는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스쿨로 지정해 극지과학에 특화된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관련 강의를 개설하는 한편 북극이사회 등 북극권 4대 협의체(북극이사회, 북극경제이사회, 북극서클, 북극프론티어)에 국내 전문인력이 참여하는 인턴십 프로그램을 신설하고 북극운항 실무교육도 체계적으로 추진한다.

북극 활동을 총괄하는 정책협의체를 구성하는 등 북극 활동 추진체계를 확립하고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북극 교육과 홍보 강화, 인식 개선 등 정책 추진을 위한 동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해양수산부 문성혁 장관은 “관계부처 합동으로 수립한 '2050 북극활동전략'은 우리나라가 북극 활동 선도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30년 동안 방향을 제시한 계획”이라며 “기후변화대응, 북극해양생태계 보전 등 북극현안 해결에 적극 기여하고, 다가올 북극 시대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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