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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스마트 ITS 2.0 초저지연 교통정보 제공 나서

내년까지 구축 목표로 설계부터 전문가 의견까지 투트랙 추진

이형근 기자 | 기사입력 2021/10/15 [08:41]

서울시 스마트 ITS 2.0 초저지연 교통정보 제공 나서

내년까지 구축 목표로 설계부터 전문가 의견까지 투트랙 추진

이형근 기자 | 입력 : 2021/10/15 [08:41]

▲ 서울시가 2022년까지 미래차를 지원하는 C-ITS기반의 ITS 2.0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다. (사진=국토매일)  © 국토매일


[국토매일=이형근 기자] 서울시가 2021년 발주해 사업에 들어간 ‘스마트 ITS 2.0’ (이하 ITS 2.0)사업이 2022년 12월까지 사업 완료를 목표로 순항 중이다.
 

이 사업은 국토교통부가 예산의 40%인 16억 원을 지원하고 서울시에서 38억 원을 투자해 추진되며 지자체 가운데 최초로 진행하는 사업으로 많은 관심을 받았다.


현재 사업은 기본 설계사업자를 선정해 지난 4월부터 오는 11월까지 7개월간 설계하고 있다.

 

시는 “지난 1월부터 4월까지 서울시 내부의 행정절차와 조달청 나라장터를 통한 사업자 선정을 거쳤다”.면서 “사업완료는 2021년이 아닌 2022년 12월까지 추진된다”고 설명했다.


서울시 계획은 오는 11월 설계가 끝나면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 투트랙으로 발주와 사업을 진행할 계획으로 플랫폼을 구축하고 신호등 안내와 차량 네비게이션의 연결 속도를 초저지연(0.01초)으로 하는 것이 목표다.  

 

이 정보가 플랫폼을 거치면서 교통정보의 지연시간을 줄여 운전자 차량의 네비게이션에 실시간 전달 할 수 있도록 하는 인공지능으로 규정했다.

가장 유력한 플랫폼은 'C-ITS'로 서울시가 이미 지난 2019년 7월부터 상암에서 ‘5G 자율주행 테스트베드’를 구축해 지난 6월 실증 사업을 완료했다.


관계자는 “C-ITS가 네비게이션으로 정보를 전달받아 운전자가 실시간 교통정보 대응에 플랫폼 역할을 할 것”이라며 “ITS 2.0은 실시간 정보 전달과 함께 대응할 수 있도록 시간 간격을 줄였다”.고 말했다.

따라서 서울시는 원활한 초저지연을 위한 수단으로 이동통신사 기지국을 활용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동통신사 주파수 활용을 계획하며 사업자가 선정되면 서울시를 가입자로 해서 통신사 기지국에서 데이터를 송출한다”.고 말했다.

시는 하드웨어 구축을 서울지방 경찰청과 협의하며 시스템 구현을 위해 신호제어기를 비롯해 각종 시스템 개선 사업의 기준을 마련하고 있다. 서울시의 기준은 “2004년 이전 신호제어기가 교체 대상이며 2010년 이후 제품을 기준으로 한다”.면서 “2004년 이전 시스템은 구축된 뒤에 활용하지 못한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현재 서울시가 집계한 2004년 이전 신호제어기는 최대 4700기로 해당 장비의 교체해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구축을 내년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11월 설계가 완료되면 사업자 선정부터 사업진행의 일정을 구체적으로 알 수 있어 '미래차 서울'의 비전을 가깝게 볼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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