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공간정보산업진흥원, ‘부동산 프롭테크’ 공간정보 기술로 견인

주택도시보증공사와 부동산 프롭테크 공동 업무협약 체결

김영도 기자 | 기사입력 2021/03/19 [11:41]

공간정보산업진흥원, ‘부동산 프롭테크’ 공간정보 기술로 견인

주택도시보증공사와 부동산 프롭테크 공동 업무협약 체결

김영도 기자 | 입력 : 2021/03/19 [11:41]

▲ 사진 왼쪽부터 공간정보산업진흥원 전만경 원장, 주택도시보중공사 이병훈 부사장(사진=공간정보산업진흥원).  © 국토매일


[국토매일=김영도 기자] 공간정보산업진흥원과 주택도시보증공사가 업무협약을 맺고 공간정보 기술을 활용해 부동산 新산업 성장을 견인하는데 함께 협력하기로 했다.

 

공간정보산업진흥원(원장 전만경)과 주택도시보증공사(사장 이재광)는 19일 공간정보산업진흥원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신산업 활성화를 위한 ‘공간정보 기반 프롭테크 산업 활성화 전략 협약식’을 체결했다.

 

공간정보 기반 프롭테크는 부동산(property)과 기술(technology)을 결합한 용어로 부동산 산업에 빅데이터, 인공지능, 가상현실, 드론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해 중개 및 임대, 부동산 관리, 프로젝트 개발, 투자ㆍ자금 조달 등 혁신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부동산 서비스 산업이다.

 

이날 협약식에는 공간정보산업진흥원 전만경 원장과 고영진 부원장, 주택도시보증공사 이병훈  부사장, 주택도시금융연구원 김기태 원장이 함께 참석해 혁신적인 부동산 新산업 성장을 위한 양 기관의 긍정적 시너지 효과를 기대했다.

 

양 기관은 협약을 통해 ▲공간정보 플랫폼 구축 협력 ▲공간정보산업 활성화를 위한 공동 협력사업 발굴 및 추진 ▲공간정보산업 관련 정보 공유 및 행사 교류 ▲기타 공간정보산업 활성화에 필요한 업무 등을 공동 추진키로 했다.

 

주택도시보증공사는 주거복지 증진과 도시재생 지원을 위한 보증업무와 주택도시기금을 운용하면서 급변하는 부동산 시장에 신속하게 대응하고자 가치평가를 위한 핵심정보를 연계분석 중으로 공간정보산업진흥원의 역량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난해 10월부터 협업을 추진해 왔다.

 

전만경 원장은 “주택도시보증공사 주택도시금융연구원과 보증 등의 공간정보 기반 시뮬레이션을 시스템화하면서 주거복지를 위한 협업 토대를 구축해 왔다”고 그간의 과정을 소개했다.

 

특히 전 원장은 “공간이 담는 경제, 환경, 문화 현상은 부동산 가치에 직결되고 변화하는 부동산 프롭테크 산업을 예측하는 데 필수”라고 강조하면서 “공간정보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핀테크 기술과 조화를 이루며 발전하는 부동산 프롭테크 신산업 변화의 중심이 될 것”이라고 발전 방향성을 제시했다.

 

한편 전만경 원장은 이날 협약체결 후 평택도시공사 김재수 사장으로부터 지명받은 ‘#고맙습니다 #필수노동자 챌린지’를 HUG 이병훈 부사장에게 연이어 지명하면서 필수노동자에 대한 감사 릴레이를 이어갔다.

 

▲ 사진 왼쪽부터 공간정보산업진흥원 전만경 원장, 주택도시보중공사 이병훈 부사장(사진=공간정보산업진흥원).   © 국토매일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