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3기 신도시 하남교산, 강남 연결하는 도시철도 뚫린다

과천지구 위례과천선 연장… 정부청사역 GTX-C 환승센터 개발

장병극 기자 | 기사입력 2020/05/26 [09:01]

3기 신도시 하남교산, 강남 연결하는 도시철도 뚫린다

과천지구 위례과천선 연장… 정부청사역 GTX-C 환승센터 개발

장병극 기자 | 입력 : 2020/05/26 [09:01]

[국토매일-장병극 기자] 3만 2천호가 들어설 예정인 3기 신도시 하남 교산지구와 서울 송파 간 2028년 준공을 목표로 도시철도를 건설한다. 7천호 세대가 추가로 들어설 과천지구의 경우 기존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된 복정역-경마공원 간 위례과천선을 정부과천청사역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또한 정부과천청사역을 GTX-C노선 환승역사로 건설해 기존 교통시설과의 연계성을 높이게 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8일(금)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하남교산 3기 신도시와 과천 지구의 광역교통개선대책을 21일(목) 확정·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신도시 조성 및 신규 교통대책 추진에 따른 교통량 변화 등에 대한 교통전문기관 용역, 한국교통연구원(KOTI) 검증, 지자체와의 협의, 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최종 수립했다.

 

3기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은 잠실·강남 등 서울 도심까지 30분 내 출퇴근이 가능하도록 지하철 등 대중교통 투자를 확대하고 지구지정부터 대책확정까지 15개월 이상 소요되던 기간을 대폭 단축시켰다. 사업 추진 과정에서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자 지자체와 사업계획을 함께 수립해 적기에 광역교통시설을 갖출 수 있도록 도모했다.

 

지하철 개통 전 입주민들의 교통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사업시행자가 광역버스 운행비용 등을 지원할 방침이다. 현재 계획을 수립 중인 왕숙·계양·창릉·대장 등 나머지 3기 신도시에 대해서도 올해 안에 대광위 심의를 통해 광역교통개선대책을 확정할 수 있도록 각 지구별 관계기관과 협의 중인 상태이다.

 

이번에 확정된 하남 교산지구의 대중교통 확중 부분의 핵심 사업은 하남-송파를 잇는 도시철도 건설 사업이다. 1조 5401억원을 투입, 12km의 도시철도를 건설해 서울 주요 도시권을 연결하는 철도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대중교통 확충 및 도로교통개선 사업 등을 포함해 총 20개 사업, 2조원을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관련 업계는 송파권역의 도시철도 중 어느역과 연결될지가 관심이다. 일각에서는 잠실역(2·8호선 환승) 석촌역(8·9호선 환승) 올림픽공원역(5·9호선 환승) 등을 유력 후보지로 언급하고 있지만 확정된 바는 없다. 원래 2018년 12월 처음 발표할 당시에는 3호선 오금역-덕풍(하남시청)역 간 10㎞를 연장하는 것이었다. 국토부 관계자는 "오금역이 서울 시내에서도 다소 외곽에 위치해 있어 접근성을 고려해 다른 곳으로 연장 혹은 신설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환승시설 확충에도 중점을 두었다. 서울-하남 간 접근성을 높이고자 △동남로 연결도로 버스전용차로 설치 △지구 내 환승거점까지 천호-하남 BRT 도입 및 버스전용차로와 연계운영 △BRT정류장·철도역사 인근에 환승시설 설치 △중앙보훈병원역(9호선) 환승시설 설치 △하남드림휴게소에 고속·광역·시외-시내버스 간 종합환승시설 설치 등의 대책도 포함됐다.  

 

▲ 3기 신도시로 지정된 하남 교산지구 전경  © 국토매일

 

과천지구는 선바위역·경마공원역 등 4호선과 기존 교통시설을 연계해 서울·경기 지역의 접근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철도·BRT·환승센터 등 10개 사업을 추진한다. 총 7400억 원의 투자계획을 수립했다. 위례과천선을 정부과천청사역까지 연장하는 사업은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 추진할 예정이다.

 

서울 주요 환승거점인 사당역과 안양을 연결하는 BRT를 설치하고, 과천지구에도 환승시설을 설치한다. 이를 통해 서울 강남 및 서울 안양 등 수도권 남부를 잇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기에 수월하도록 만든다는 구상이다. 과천지구 역시 철도사업 개통 전까지 입주민의 교통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광역버스 운영 등에 필요한 비용도 반영했다.

 

이번 광역교통대책이 본격적으로 시행되면 하남교산지구는 기존 잠실방면 50분, 강남역 65분 가량 소요되던 통행시간을 잠실 20분, 강남역 30분으로 단축시키고 동남로·서하남로 등 기존도로의 교통여건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과천지구는 철도·버스 대중교통시설을 통해 서울 강남 등 주요 도심까지 20분 이내 접근이 가능해지고, 과천대로(서울시계~관문사거리) 및 양재대로 구간의 교통혼잡이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사업시행에 장기간 소요되는 도시철도는 5월 중 국토교통부·서울시·경기도·하남시·LH 등이 참여하는 관계기관 협의체를 구성해 사업시행 및 운영 방식 등 세부사항을 조속히 논의하고, 2021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승인, 실시계획착수 등을 거쳐 2023년 착공, 2028년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선 발주해 진행 중인 동남로 연결도로 설계용역 이외 나머지 도로분야 개선대책도 올해 상반기 중 관련용역을 발주하여 조속히 착수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김승범 공공택지기획과장은 “하남교산·과천과천 지구의 광역교통개선대책 확정을 시작으로, 나머지 4개 신도시도 연말까지 교통대책을 순차적으로 확정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