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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범 서울교통공사 사장 후보자, 인사특위 통과 "조직 안정화 최우선"

"시설안전·조직안정·경영구조개선·노사관계" 집중 질의

장병극 기자 | 기사입력 2020/03/26 [17:49]

김상범 서울교통공사 사장 후보자, 인사특위 통과 "조직 안정화 최우선"

"시설안전·조직안정·경영구조개선·노사관계" 집중 질의

장병극 기자 | 입력 : 2020/03/26 [17:49]

[국토매일-장병극 기자] 김상범 서울교통공사 사장 후보자가 서울시의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를 통과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의 최종 승인을 거치는대로 본격적인 사장직 업무를 수행하게 될 전망이다.

 

김상범 사장 후보자는 서울시 공무원으로 30년간 재직하면서 도시교통본부장, 행정1부시장을 지냈고 서울교통공사 비상임이사를 역임하며 서울교통공사 업무에 대한 이해가 높고 공사의 각종 현안 업무에 대해서도 서울시와의 원활한 소통이 가능할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서울특별시의회는 지난 25일(수) 김상범 서울교통공사 사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특별위원회을 개최했다. 4시간 동안 열린 청문회에서는 후보자의 경영능력 및 정책수행 능력, 향후 공사 운영비전 등에 대한 검증을 진행했다.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위원들은 △후보자 응모 사유 △시설 노후화에 따른 안전문제 △통합효과 극대화를 위한 향후 대책마련 △누적부채와 재무구조 개선 방안 △코로나19 관련 안전대책 등 서울교통공사의 당면 현안문제를 지적하고 후보자의 비전 및 공사 경영방향 등을 질의했다.

 

이은주 의원(더불어민주당, 노원2)은 공사의 안전관리 대책과 공사 통합에 따른 조직 운영 방향에 대해 질의했다. 이 의원은 "지난해 터널 내진설계 보강 관련 서울시 감사위원회 결과 중 서울교통공사 토목처가 관여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는데, 간부가 아닌 실무를 수행한 일반 직원 20여 명이 징계를 받았다"며 사장직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누구보다 공사 내부사정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했다. 

 

또한 "올해로 통합 서울교통공사가 출범한 이후 통합 3주년이 되는 시점에서 무엇보다 안정적인 조직 통합이 우선시되어야 한다"며 이에 대한 대책을 심도있게 고민해 마련해줄 것을 주문했다.

 

공사가 의욕적으로 추진 중인 각종 신기술 도입과 관련한 노조측의 우려와 노-사 간 관계 정립에 대한 질문도 이어졌다. 송아량(더불어민주당, 도봉4)은 "서울교통공사가 현재 균형잡힌 노-사 관계를 구축하고 있는지 냉철하게 판단할 필요가 있다"며 원만한 노사 관계 정립을 위한 구상이 있는지 질의했다. 

 

송 의원은 "공사가 향후 10년 간 다양한 분야에서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과 결합한 신기술을 도입할 예정인데 노조측에서는 인원 감축 등을 우려하고 있다"며 이에 대해서도 노-사 간 원만한 협의가 선행되어할 필요가 있음을 지적했다.   

 

▲ 서울특별시의회 서울교통공사 사장 후보 인사청문특별위원회에서 선서를 하고 있는 김상범 후보자(=사진:서울특별시의회 영상회의록 캡처)  © 국토매일

 

한편 송도호 특위위원장은 “지난해 12월부터 서울교통공사 사장이 공석인 상황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확산되는 등 다른 때보다 공사의 안정적인 운영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라며 “김상범 후보자는 앞으로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오늘 인사청문회 지적된 사항들을 유념해 공사 경영에 임해줄 것”을 당부했다

 

송 위원장은 “서울교통공사가 2017년 5월 통합 이후에도 시설 노후화에 따른 안전문제, 만성적인 운영적자, 노사관계 등의 문제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위원들이 후보자의 경험과 능력을 검증한 끝에 후보자가 서울교통공사 조직을 안정화하고 지하철 이용시민의 안전 증진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서울교통공사 사장으로 임명하는 것에 동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청문회에서는 현행 인사청문회 제도가 가진 한계에 대한 문제도 제기됐다. 청문회 특위위원들은 지금과 같은 인사청문회 제도는 지방공기업 경영에 필수적인 도덕적 검증이 제한되어 있고, 인사청문회를 통해 후보자의 임명여부를 제한할 수 없다는데 의견을 같이하며 실효성 있는 인사청문회를 위해서는 인사청문회 운영근거를 근본적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원본 기사 보기:철도경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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