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국토부, 제1회 에너지 베스트 아파트 단지 선정

경기 ‘e편한세상 광주역 5단지’ 최우수상 수상

박지영 기자 | 기사입력 2020/01/21 [10:56]

국토부, 제1회 에너지 베스트 아파트 단지 선정

경기 ‘e편한세상 광주역 5단지’ 최우수상 수상

박지영 기자 | 입력 : 2020/01/21 [10:56]

전기·가스 에너지 가장 절약한 아파트 인정
15년 이후 준공한 300세대 이상 아파트 데이터 분석

 

▲ 국토부 제 1회 에너지 베스트 아파트 단지로 경기, 'e편한세상 광주역5단지' 가 최우수상에 선정되었다.      © 국토교통부

 

[국토매일] 국토교통부는 지난 13일 한국감정원, 녹색건축센터와 협업하여 녹색건축에 대한 대국민 인식 제고를 위해 전기, 가스 등 생활 에너지를 가장 적게 사용하는 아파트를 분석하였고 ‘제1회 에너지 베스트 아파트단지’를 선발, 최우수상에 광주 ‘e편한세상 광주역5단지’가 선정되었다. 


대림산업이 시공한 ‘e편한세상 광주역5단지’의 경우 건축물 자체가 우수한 성능을 갖춘 절전형 아파트일뿐 아니라 에너지 절감을 위한 입주자대표회의를 열고 계절별 절감 홍보와 절약 실천을 독려하면서 관리사무소 단지 내 공용시설도 운영하는 등 다양한 주민 자체 협력과 노력이 수상으로 이어지며 높이 평가되었다.


선정 과정은 기후편차에 따른 난방량 차이 등을 감안, 관련 기준 등에 따라 전국을 6개 지역(중부1, 중부2, 경기1, 경기2, 남부, 제주 등)으로 구분해서 진행하였다. 지역별로 에너지사용량(전기 도시가스 지역난방)이 가장 적은 6개 단지를 우수상 대상으로 우선 선발하였다.


에너지 효율성과 절감, 실제 사용량 파악은 최근 고도화된 국가 에너지 통합관리 시스템을 통해서 보다 정확하게 분석하였고 6개 단지 중 해당 지역 내의 에너지사용량 평균값과 비교하여, 에너지 사용량이 상대적으로 가장 적은 아파트단지를 최우수상으로 선정하고 우수 단지와 함께 지난 달 30일 시상식을 가졌다. 


이 외에 세종특별자치시 도램마을 11단지(반도유보라), 경남 양산신도시 4차 동원로얄듀크비스타, 경기도 의정부민락 금강펜테리움, 강원도 푸른숨 LH 3단지 및 제주서귀포혁신도시 LH 2단지 아파트가 에너지사용량이 적은 우수 단지로 지정되었다. 


제1회 에너지 베스트 아파트단지는 한국감정원이 위탁운영 중인 ‘국가 건축물에너지 통합관리시스템’의 데이터(18년 사용량 기준)를 토대로 2015년 이후 준공된 전국 300세대 이상의 단지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2013년 강화된 에너지절약설계기준에 따라 설계되면서 2015년 준공 이후 아파트 대상 선정 이유는 건축물대장 상세정보와 한전, 가스공사 등 에너지 공급기관이 가지고 있는 전력, 가스, 난방 등의 사용량 정보를 연계한 통합DB기반 시스템을 토대로 이루어졌다.

 

▲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절전형 아파트 시스템과 함께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기 위한 인식 개선과 실천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국토교통부

 

국토부는 지난해 5월 30일 4차산업 혁명에 따라 전국 모든 건축물 정보와 에너지사용량 정보를 통합한 빅데이터 정보를 바탕으로 주거용 건물에 대한 에너지사용량 통계를 발표하고 있으며 한국감정원에서 운영 중인 녹색건축포털(그린투게더)를 통해 공개하고 있다. 


2018년 에너지 사용량 통계 자료에 따르면 실제로 최근 지어진 아파트가 30년 전 지어진 아파트보다 난방에너지를 43% 덜 사용되고 2001년 단열기준이 강화되면서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인증제 도입 이후 미인증 아파트보다 22% 에너지 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되었다. 이에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절전형 아파트 시스템과 함께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기 위한 인식 개선과 실천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에너지 절감 베스트 아파트로 선정된 광주 5단지 임양균 입주자대표는 “우리 아파트는 가로등 자동점멸기 등 에너지 절감을 위한 다양한 설비를 도입하였다.”라며, “그 밖에도 주민들에게 계절별로 에너지 절감 요령을 홍보하고 전 세대 에너지사용량을 수시로 확인하여 사용량이 지나치게 높은 세대에 안내해 주는 등 에너지 절약 생활습관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국토교통부 김상문 건축정책관은 “녹색건축은 단열 등 건축물의 성능뿐만 아니라 에너지절약에 대한 사용자들의 높은 인식 수준 및 행태가 함께할 때 완성될 수 있을 것”라며, “이러한 국민참여형 공모전들이 국민들께서 녹색건축의 가치와 함께, 올바른 에너지사용 생활 태도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